취미

카톡 사진전송 방법..

오완선 2018. 4. 26. 12:29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스마트폰을 사면 대부분 설치하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으로 친구들과 찍은 사진, 같이 보고 싶은 사진을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 영상·촬영 = 김민정 인턴기자, 편집 = 이재범 PD

▲채팅방 검색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 채팅방 만들기 또는 채팅방 선택 

우선 카카오톡 앱을 열어줍니다. '대화 목록' 속 '채팅방 목록'에서 사진을 보낼 사람과의 채팅방을 선택합니다. 채팅방이 많아 찾기 힘들다면 '상단 검색창(돋보기 그림)'에서 사진을 보낼 사람의 이름 또는 초성을 입력합니다.  

한 번도 채팅한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대화 목록'이 아닌 '친구 목록'에서 이름을 검색해 프로필 화면에서 1:1채팅을 눌러 채팅방을 만들어줍니다.  

TIP : 친구 추가 및 1:1 채팅 방법을 다룬 [나를 위한 디지털]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기 기사 참고해주세요 

▲사진, 동영상 아이콘 찾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채팅방 왼쪽에서 더하기(+) 모양을 선택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여러 가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사진과 동영상을 보내기 위해서는 사진, 동영상 아이콘을 각각 클릭하면 됩니다.

▲효과 없이 사진 빠르게 보내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사진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을 보거나 보낼 수 있는 '갤러리'화면이 나타납니다. 방금 찍은 사진을 보낼 때, 사진에 효과를 적용하지 않고 바로 보낼 때 쓰입니다.

예전에 찍은 사진을 찾아서 보낼 때, 특정 폴더에 있는 사진을 찾을 때, 여러 장의 사진을 보낼 때는 하단의 '전체보기'를 눌러 큰 화면을 열어줍니다. 

▲사진 보내기를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전체보기를 누른 위 화면에서 각 사진 왼쪽 하단의 불투명한 버튼(위 사진 빨간 사각형)을 선택하면 사진을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사진이 보낼 사진이 맞는지 크게 보고 싶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진 오른쪽 상단의 원(위 사진 빨간 원)을 누르면 노란색으로 번호가 생깁니다. 이는 선택한 사진을 보내겠다는 뜻이며, 한 번에 최대 30장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하단의 '묶어보내기'(위 사진 파란색 사각형)를 누르면 사진을 묶어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 묶어보내기를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사진을 낱개로 보내면 위 사진 분홍색 박스 그림처럼 사진이 개별적으로 전송됩니다. 묶어보내기를 사용하면 위 사진 파란색 박스 그림처럼 메시지 하나에 엮여 올라갑니다. 보낼 사진 개수가 적으면 낱개로, 5장 이상으로 많으면 묶어서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묶어보내기를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묶어보내기할 때는 위 사진 연두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처럼 사진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묶어 보낸 사진은 대화창 우측 상단, '선 3개가 일렬'로 선 모양의 '메뉴 버튼(위 사진 파란색 사각형)'을 누른 후 '톡게시판(위 사진 빨간색 사각형)'란에서 확인하고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묶어보내기가 아닌 낱개로 보낸 사진은 톡게시판 아래 '앨범(위 사진 노란색 사각형)'에서 확인하고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폴더별로 사진 보기 


▲폴더별로 사진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위 사진에서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전체보기'를 누르면 카메라로 찍은 사진,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사진 등을 폴더별로 분류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화질 선택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위 사진 분홍색 박스에 아이콘 두 개가 있는데요, 요술봉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에 필터를, 그림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 화질을 일반화질·고화질·원본 중 선택해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 꾸미기 기능으로 사진에 글자나 사진을 넣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사진 꾸미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진 꾸미기를 통해 사진의 색을 바꾸고 이모티콘을 넣거나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효과가 있으니 사진 꾸미기 속 다양한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보세요. 사진 회전, 사각형 잘라내기도 가능합니다. 사진을 보내기 직전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카카오톡으로 사진 보내는 것부터 꾸미는 것까지, 어렵지 않죠? 매일 쓰는 메신저라고 해도 기능을 알면 더 재밌고 유용하게 쓸 수 있답니다. 오늘 친구, 가족과 함께 찍은 예쁜 사진들, 미루지 말고 바로 공유해서 소중한 추억을 쌓아가보길 바랍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카카오톡으로 사진 보내기, 꾸미기 등을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