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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뜻과 장단점 모아보기[출처] 하이브리드 뜻과 장단점 모아보기.

오완선 2022. 1. 20. 11:49

국산차도, 수입차도 전기차 라인업을

조금씩 갖춰가고 있습니다.

충전 인프라와 같은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가지고 있어서 전기차를 고려하지 않는 분들도

아직은 많으시겠지만, 계속해서 신차들이 나오다 보니

저절로 친환경 자동차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 ‘전기차는 이르다’라고 느껴지는 분들은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 중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을

주의 깊게 보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첫 입문을 앞두고 여러 가지가

궁금하고 걱정되시는 분들을 위해

하브 차량 운행한 지 1년 차가 되는 시점에서

하이브리드 뜻, 종류, 장단점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이브리드(Hybrid)는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요소가 두 개 이상이 섞여 있는 상태를

말하는 단어입니다.

우리말로 바꾸고 싶어도 ‘짬뽕’이라는 단어 외에는

생각나는 명사가 없네요. 제 언어능력의 한계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두 개의 동력원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기존의 디젤차는 경유를 동력원으로 하고,

가솔린차는 휘발유를 동력원으로 하고,

완전 전기차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경유 + 전기 또는

휘발유 + 전기와 같이 두 가지 이상을

모두 사용하는 체제입니다.

 

내연기관 세대에서 전기차의 세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해당되는 기술이라고

볼 수도 있을텐데요,

 

전기를 사용하는 만큼 연료를 덜 소비하게 되고,

배출가스를 적게 배출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내연기관(엔진)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 전기차의 시대가 오면

하이브리드차도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합니다.

 

2035년부터 우리나라도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

내연기관 차량이 더이상 등록되지 못하도록

시장에서 퇴출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차도 엔진을 얹고 있기 때문에

퇴출대상에 포함됩니다.

 

즉, 지금이 하브차를 사서 실컷

즐겨야 하는 때라는 것이지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타입은 전기모터가 내연기관

엔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엔진이 비효율적으로 구동하는 구간에서

전기모터가 개입해 동력원을 보충하면

그만큼 에너지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보다 가솔린엔진의 최대효율 구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전기모터와의 궁합이 최적이라서

경유+전기의 조합이 아닌 휘발유+전기의 조합으로

하브차량이 발전해왔습니다.

 

전기모터가 단독적으로 차량을 주행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풀 하이브리드와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나누며,

풀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모터가 어떻게

배치되느냐에 따라 직렬형, 병렬형, 직병렬

하이브리드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을 때 가장 효율이

좋은지는 제조사가 고민할 사항이므로

이런 저런 종류가 있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우리가 구분해야 할 것은 조금 별개로 볼 수 있는

플러그인(Plug-in)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플·하 차량은 일반 하브차량보다 대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고, 외부에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포트가 있습니다.

전기차도 아닌데 충전포트가 있다 ☞ 플·하인 것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뜻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한 번 더 짬뽕시킨 형태입니다.

전기모터가 주를 이루고, 엔진이 이를 보조하는

형태로 주객전도가 되었다고 볼 수 있지요.

 

플·하도 기존의 하브에서 단순히 전기모터의

구동범위를 늘려 효율을 높인 방식과

전기차의 플랫폼에 발전용으로 쓰이는

엔진만 얹어놓은 방식이 있습니다.

 

플·하 차량은 외국에서는 나름 선전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사장되는 분위기입니다.

보조금도 별로 안나오고, 차도 비싸고,

무엇보다도 충전이 불편해서 전기차를 못사는데

플하 차량은 전기 충전도 필수로 해야 하고 종종

기름도 넣어야 하니 발목이 잡히는 것입니다.

연비만 따지면 일반 하브보다 우월하지만

불편함이 이를 뛰어넘는 것이지요.

 

일반 하브차량은 전기는 자동으로 충전되기

때문에 휘발유만 넣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일반 하브차량은 어떤 원리로,

어떻게 구동하는 것일까요?

시동을 켜서 주행을 하고 멈출 때까지

진행되는 흐름을 떠올려봅시다.

 

하브차는 시동을 걸면 부르릉거리지 않고

전기차처럼 아주 조용합니다.

엔진은 아직 잠들어 있고

전기모터만 구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EV모드)

 

저속으로 주행을 할 때도 역시 전기모터로만

바퀴를 굴립니다.

 

가속을 하거나 오르막길을 오르기 위해서

더 큰 힘이 필요해지면, 엔진이 구동하면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둘 다 사용합니다.

 

가속을 마친 후 속도을 유지하며

정속주행을 할 때는 엔진 혼자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진만 구동합니다.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에는

바퀴가 굴러가는 힘을 역으로 사용해

배터리를 충전해놓습니다.

EV모드로 주행할 때 사용되는 전기가

이럴 때 차곡차곡 쌓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량이 저속으로 주행하다가 완전히

멈추게 되면 엔진과 전기모터 모두

정지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핵심개념은

‘회생제동’입니다.

 

일반 자동차에서 브레이브를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물면서 속도를

줄이는데, 이 때 차가 앞으로 전진하던 운동에너지가

마찰과 열로 사라집니다.

 

하브차량은 이 에너지를 그냥 방출하지 않고

바퀴에 달린 모터가 발전기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전기에너지로 회수하는 것입니다.

부하가 생기면서 차량이 감속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덜 밟아도 됩니다.

 

회생제동이 되는 정도를 운전자가 조절할 수

있는 차량도 있고, 없는 차량도 있습니다.

회생제동 단계를 높일수록 더 많이 충전하고

속도가 그만큼 빨리 감속되어

풋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부담이 덜해집니다.

엑셀을 밟으면 가속, 떼는 순간부터 감속이

이뤄지기 때문에 원페달 드라이빙에 가까워 지지만

처음엔 적응이 좀 필요하지요.

회생제동 단계 조절이 가능한 차량의 경우

스티어링휠 뒤에 달려있는 패들쉬프트로

+, - 조절이 가능합니다.

 

제 차의 경우 회생제동이 약하게 세팅된

편이라 조절할 수가 없답니다.

패들쉬프트는 그냥 기어 단수를 올리고

내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제는 하브차를 타고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장점 1] 연비가 정말 좋습니다.

제 차의 공인연비는 14.3km/L이지만

실제로 타보면 시내에서 20km/L,

고속도로에서 18km/L가 기본입니다.

 

[장점 2] 차가 정숙합니다.

EV모드로 주행하고 있을 땐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목에 힘을 주지 않아도 동승자와

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단점 1] 겨울에는 배터리 효율

낮아져 연비가 좀 떨어집니다.

작년 한파 때 연비가 4~5km/L정도

낮게 나왔습니다.

 

[단점 2] 막연한 두려움

하브계통에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가

어렵고 수리비도 폭탄이라는 말,

배터리의 수명 때문에 오래 타지는

못할 것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어떤 신차 까페를 들어가도 초기결함 문제가

발생하는 걸 보면 막연한 두려움이 생기는데요,

자동차는 원래 뽑기운이 좀 많이 작용합니다.

운이 나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나 고장으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되지만, 대대수가 큰 문제없이

잘 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배터리가 휴대폰처럼 완충했다가 방전되는

일을 반복해서 금방 광탈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좁은 구간 안에서만 충전과 사용을

반복하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효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10년 이상 주행하면 고장도 발생하고

배터리도 교환해야 할 필요가 생길 수 있겠으나

우리나라는 차를 빨리빨리 바꾸는 편이라서

아마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차를 바꾸시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뜻과 장단점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신차를 산다면 고민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이 되는데, 중고로 살 경우에는

배터리보증이 안되는 차종,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한 브랜드에서도 자꾸만

보증정책이 바뀌기 때문에 정말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정확하게 알아보시고 나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하이브리드 뜻과 장단점 모아보기|작성자 넘버원키맨  에서 얻어왔습니다.

   많은 보탬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