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2/건강

천천히 달아오르는...

오완선 2014. 1. 8. 22:16

"그대가 나와의 잠자리보다 1분의 행운을 더 누린다면 어디에 쓰겠소?" "남편이 침실에서 참아내는 시간을 늘리는 데 쓰겠어요."

셰익스피어 희곡 '안토니오와 클레오파트라'의 대사는 끈기있는 심볼을 원하는 여성의 심리가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감을 보여준다. 일본 최고(最古) 역사서인 '고사기'에는 "제 가슴을 살며시 두드리고, 허벅지에 손을 들이 밀어 숲을 어루만지고, 샘이 흥건해지면 들어오세요. 그때까지 초조해하시면 안됩니다"라는 여성의 걱정이 기록돼 있다.

남성은 쉽게 타올라서 금방 꺼지는 불이고, 여성은 천천히 끓고 완만히 식는 물이다. 조루는 그러므로 남성의 원초적 비애인데, 비애로만 끝나면 다행이지만 가정 파탄까지 흘러간다. 대한남성과학회가 비뇨기과 환자 8000명을 조사해보니, 조루 남성의 이혼율이 정상 남성의 2배 이상이었다.

조루를 막는다는 민간요법이 고금동서에 다양하다. 이집트에선 나뭇가지로 심볼을 긁거나 두드렸고, 중동에선 귀두에 모래를 뿌려 예민함을 둔화시켰다. 필자의 환자 중에는 때밀이 타올이나 칫솔로 귀두를 문질렀다는 남성도 있다. 이런 처방은 조루 예방은 고사하고 음경 피부가 벗겨져서 세균에 감염되는 불상사만 일으킨다.

의학적 치료법은 원인마다 다르다. 음경신경이 지나치게 예민해서 생기는 조루는 신경 일부를 차단하거나, 감각을 둔하게 하는 약물 주입으로 치료한다. 시만즈기법과 마스터&존슨기법이라는 행동요법도 쓴다. 일명 '쥐어짜기 훈련법'이라고 하는데, 자위 등 인위적 자극으로 지나치게 예민한 음경신경을 둔화시킨다. 대뇌의 성감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사정관 근육이 너무 느슨해서 생기는 조루는 성관계 전에 대뇌나 사정관 근육에 작용하는 약을 먹게 한다.

조루로 인한 부부 갈등을 덜어 주는 방법이 있다. 부드럽고 감미로운 전희를 충분히 즐기는 것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성적 반응이 늦으므로, 조급하게 돌진하지 말고 사랑의 밀어와 스킨십으로 천천히 들뜨게 해 주면 남편의 삽입 시간이 짧아도 심각한 불만까지는 이르지 않는다.


/ 김재영 퍼스트 비뇨기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