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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만원대 1~2인용 전기차 시장 커진다

오완선 2017. 6. 6. 13:08



입력 : 2017.06.06 00:56 | 수정 : 2017.06.06 09:36

르노삼성 '트위지' 1200대 완판, 중소업체도 시장 공략 나서
3시간 충전으로 50㎞ 이상 주행

정부 보조금을 받으면 500만원대에 손에 넣을 수 있는 1~2인용 초소형 전기차 시장이 달아오를 조짐이다. 르노삼성 '트위지'에 이어 하반기 국내 중소업체들도 앞다투어 소형 전기차 출시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는 다음 주쯤 사전 계약자들에게 본격 인도될 예정이다. 차 길이 2335㎜, 너비가 1233㎜, 높이 1451㎜로 최대 2명까지 탈 수 있다. 경차 스파크(3595㎜) 3분의 2 크기다. 무게는 475.5㎏으로 스파크(910㎏) 절반 수준. 보통 1대 주차 공간에 2대를 세워놓을 수 있다고 한다. 1회 충전 거리는 55㎞. 생김새는 오토바이와 비슷하고 2012년 프랑스에서 먼저 나와 지금껏 2만대가량 팔렸다. 르노삼성 담당자는 "정식 가격은 1500만원에 달하지만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최저 422만원(대구시 기준)에 구입할 수 있다"며 "국내에서도 지난달 사전 계약분 1200대를 '완판'했다"고 말했다. 근거리 출퇴근용으로 쓰려는 젊은층이나 값이 상대적으로 비싼 기존 차량을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노년층이 주로 이 차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시장에 선을 보인 초소형 전기차들. 왼쪽부터 트위지(르노삼성), R3G(쎄미시스코), 다니고(대창모터스).
국내 시장에 선을 보인 초소형 전기차들. 왼쪽부터 트위지(르노삼성), R3G(쎄미시스코), 다니고(대창모터스). /르노삼성·쎄미시스코·대창모터스

초소형 전기차 시장엔 국내 중소기업들도 하나둘 출사표를 내밀었다. 골프 카트와 야쿠르트 전동카를 주로 만들었던 대창모터스는 7월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를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달 세종시에 초소형 전기차 공장을 세운 쎄미시스코도 소형 전기차 'R3G'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내 카메라 모듈 전문업체 캠시스는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초소형 전기차 'PM-100'을 공개하고 내년 2분기 출시를 발표했으며, ㈜새안 역시 조만간 초소형 전기차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 업체들이 출시하는 초소형 전기차는 대부분 1~2인용이고, 충전 시간은 가정용 220V로 보통 3시간 반 정도 걸린다. 1회 충전으로 보통 50㎞ 정도 이동할 수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초소형 전기차는 엔진 등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내연기관을 따로 개발할 필요가 없고, 골프 카트 등 기존 소형 전기차들 과 기본 구조가 같아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라며 "택배 오토바이나 소형 트럭 등 배달과 업무용 소형 차량 시장을 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단거리는 소형 이동 장치를 이용하고, 장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퍼스널 모빌리티'의 한 추세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 소형 전기차 시장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6/201706060039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