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영양 보충을 좀 해야 한다는 말복(8월 11일)입니다. 이번 말복엔 한우로 영양 보충을 해보면 어떨까요?. 비싸다고요?. "나 한우 좀 먹어봤다"는 한우 마니아들만 아는 '잘 먹는 기술'이 있습니다. 삼겹살 같은 돼지고기 가격이면 한우를 즐길 수 있는 팁입니다.
등심 대신 보섭살로 값싸게
갈비살 대신하는 갈비덧살
안창살 대신 업진안살 한점
살치살은 비슷한 삼각살로
여기에 바로 한우를 싸게 구워 먹는 팁이 숨어 있습니다. 구이용 말고 다른 부위는 식감이 질기다고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우 전문가로, 대구에 있는 한우전문업체 ㈜가야축산 김창일(44·대경대 호텔조리마스터과 겸임교수) 대표의 이야기 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채끝살(허리 부위 채끝 뼈를 감싸고 있는 부위)이 두번째 팁. 소 앞다릿살을 사서 구워 먹으면 비슷한 맛과 식감을 가진다고 합니다. 앞다릿살은 국거리나 불고기용으로 주로 쓰이는데, 2㎝ 이상 두께로 썰어 구워 먹으면 채끝살과 맛이 유사하다고 합니다.
소갈비뼈 주변에 붙은 갈빗살은 소고깃국에 주로 넣어 쓰는 갈비덧살(소갈비를 덮고 있는 부위)과 비슷한 모양과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갈비덧살 면을 얇게 썰어 구워 먹으면 갈빗살과 유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100g에 4000원 정도면 살 수 있습니다.
100% 똑같다고 할 순 없지만, 안창살이나 살치살 같은 고급 특수부위도 유사한 맛을 내는 다른 한우 부위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안창살은 소 뱃살의 한 부위인 소고깃국에 주로 넣어 쓰는 업진안살을 먹어보랍니다. 100g에 5000원 정도면 살 수 있습니다. 살치살은 소 뒷다릿살인 삼각살로 대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불고기용 고기로 쓰는 한우 부위인데, 정육점에서 마찬가지로 100g에 5000원 정도면 살 수 있습니다. 1등급 이상 등급의 한우면 마블링도 보입니다.
부챗살(소 어깨 주변 근육)은 소 뒷다리 허벅지 부위에 있는 설깃머리살이 가장 유사한 맛을 냅니다. 치마살(소 뱃살 안쪽 근육)은 소의 부채 뼈를 덮고 있는 근육인 부채덮개살로 비슷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모두 국거리, 불고기용으로 100g에 5000원 전·후면 살 수 있습니다.
이런 한우의 저렴한 부위는 마트에서 모두 구입하기 어렵습니다. 한우를 직접 발골해 판매하는 다소 규모가 큰 정육점을 찾아가야 다양한 한우의 저렴한 부위를 살 수 있습니다. 서울 마장동 일대 정육점 같은 곳이 대표적입니다.